조선업이 호황이죠. 작년부터 지켜보다가 갑자기 생각난 기업이 있어서 조사를 좀 더 해 봤습니다. 조사를 좀 더 했다는 거는 회사에 전화를 한 번 더 했다는 얘기죠.
화인베스틸이라는 조선 기자재 회사의 최근 일년 주가 그래프입니다. 미묘하게 슬슬 오르고 있습니다.

화인베스틸이 주로 생산하는 조선 기자재는 조선용 앵글형강입니다. 유명한 조선 기자재 회사도 많은대 왜 굳이 이 회사 얘기냐 하면 앵글형강은 선박 건조 과정 중 제일 먼저 공급되어야 하는 기자재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회사는 현재 매출이 증가되고 있고 타 기자재 회사들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제일 먼저 실적이 턴어라운드 됩니다.

작년 4분기 영업이익이 많이 늘어 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앞서 국도화학 글에서도 보여드렸던 우리나라 선박 수주량입니다. 2020년 4분기부터 크게 늘어 나죠. 선박은 수주하고 나서 9개월~1년 동안 설계만 합니다. 이후 실제 건조가 시작됩니다. 그러면 2020년 4분기부터 대량 수주 받은 물량은 대충 2021년 4분기부터 건조되기 시작해야 합니다. 하지만 실상은 약간의 시간차가 있습니다. 아래 주담과의 대화로 그 부분에 대해 얘기 드리겠습니다.
작년 하반기에 화인베스틸의 실적이 좋아진 것은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조선사와의 가격 협상을 높게 했기 때문입니다.
그럼 화인베스틸의 조선용 앵글형강에 대해 좀 알아보겠습니다. 주로 사업보고서를 참고했습니다. 앵글 종류가 많아 사진은 대표 앵글인 인버티드 앵글만 첨부합니다.
- 인버티드 앵글 : 중소형 선박 건조 시 후판 지지대로 주로 사용되며 파도에 의한 충격 흡수 기능도 있음.

- 부등변앵글 : 선박 건조 시 데크하우스 제작 시 골격으로 사용됨.
- 등변앵글 : 컨테이너 선박 제작 시 컨테이너 적재 지지대.
- 평철 : 대형 선박 건조 시 용접에 의한 후판 지지대로 주로 사용되며 파도에 의한 충격 흡수 기능도 있음.

제품 가격 추이를 보면 작년부터 가격이 상승합니다.
조선용 형강 시장은 현대중공업과 반기별로 가격을 결정하며 그 결정 기준에 따라 타 조선사들도 가격을 결정하게 됩니다. 현대중공업은 현대중공업계열(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의 분기 조선용 형강을 일괄 구매 결정합니다.
현재 화인베스틸은 삼성중공업을 제외한 현대중공업계열과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모든 조선소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화인베스틸의 앵글형강 중 대표 앵글은 인버티드 앵글(양변의 길이와 두께가 모두 다른 각형강) 인대 생산 기술을 보유한 국내 기업은 화인베스틸과 현대제철 두 곳 뿐입니다.
인버티드 앵글은 선박 블록의 격벽과 천장을 연결하는 필수 부품인대 국내 시장에서는 화인베스틸의 공급 점유율은 70% 정도 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현대제철이 2016년~2020년 조선업 불황기에 인버티드 앵글 생산 라인을 축소해서 화인베스틸의 점유율이 꽤 많이 올라 갔습니다. 이렇다 보니 선박 건조 일거리는 밀려 있는 상황에서 화인베스틸의 가격 협상력은 향후 더 좋아질 거라 예상이 됩니다.
화인베스틸 주식 담당자와의 이야기는 간략하게 아래와 같습니다.
Q : 작년 4분기부터 앵글 수요가 많아져서 영업이익이 많이 났나?
A : 아니다. 원자재 상승으로 조선소와의 협상에서 판가를 올렸다. 그래서 영업이익이 좋아졌다.
2020년 4분기부터 조선사들이 대량으로 수주를 받기는 했지만 조선소 DOCK 의 CAPA 가 한정적이고 건조 완료 계약 기간도 선박 마다 다르니 한번에 모든 DOCK 를 다 사용하면서 초반부터 엄청나게 건조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향후 건조량이 점차적으로 늘어날 것은 맞고 앵글 또한 장기적으로 계속적인 매출이 발생될 것이다.
참고로 2020년 4분기에는 LNG 선이 많이 수주 되었는대 LNG 선은 건조 기간이 길어서 DOCK 회전율이 낮다. 앵글 공급의 횟수도 더디다. 컨테이너선은 건조 기간이 좀 빠른대 이렇다 보니 매 분기 실적의 변수는 있을 것이다.
실제 인버티드 앵글의 수요 증가로 실적이 좋아지는 것은 올해 상반기부터로 예상하고 있다.
Q : 인버티드 앵글이 대표 앵글인대 국내 시장에서 화인베스틸측 인버티드 앵글의 비중은 어느 정도 되나?
A : 현재 약 70% 다. 현대제철이 20% 정도고 나머지는 일본산이다.
Q : 앵글도 종류가 다양한대 화인베스틸은 인버티드 앵글 생산 비중이 얼마나 되나?
A : 올해부터 거의 100% 로 갈 것이다. 인버티드 앵글 외 타 앵글은 기술력이 높지 않아도 되서 다른 회사에서도 생산할 수 있다. 게다가 인버티드 앵글은 기술력이 필요해서 마진율이 높다.
Q : 선종에 따라 조선용 인버티드 앵글 사용양이 달라지나?
A : 대동소이하다.
Q : 인버티드 앵글 제품 가격 상승 가능성은 ?
A : 반기별로 조선사와 협의해 가격을 결정한다. 올해분은 아직 단가를 결정하지 못했다. 회사에서는 가격을 무조건 올리려는 입장이다. 원자재 가격 상승도 있고 인버티드 앵글 수요도 늘어나기 때문에 올리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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